티스토리 뷰

일상

노인장기요양등급 - 상

혀나베어 혀나베어 2019. 4. 9. 22:26
아버님의 병명 '소뇌위축증'

출처: 여기
소뇌위축증은 파킨슨병 증상과 비슷하지만 서서히 소뇌에 퇴행성 변화가 오는 소뇌 이상 질환으로 원인에 따라 치료, 경과의 차이, 합병증의 발생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체로 18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나타나지만 6세 정도의 아동기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뇌 이상으로 생기는 병은 원인에 따라 후천성, 선천성, 유전성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뇌 관련 질병, 소뇌위축증 발병 후 3~5년이 지나게 되면 누워서 생활을 할 수밖에 없으며 폐렴이나 호흡 장애 등으로 사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킨슨병보다 더욱 무서운 질환이기에 많은 주의를 해야 하는 병입니다.

파킨슨증후군에 속해있는 질환인 소뇌위축증은 소뇌가 서서히 퇴행하여 크기가 줄어들면서 운동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병입니다. 증상으로는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고 비틀거리게 되는 보행 장애와 몸의 떨림, 언어 장애, 발음 장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은 술을 마셨을 때처럼 비틀비틀 걷는 것입니다. 이는 음주 시에 소뇌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

아버님은 이 병이 약 3년 전에 나타나서 현재까지 이어져오고있다.
유전은아니고 후천적이었는데 큰 수술2번의 영향이 아닌가 생각만하고있다.

병이 발병 후에도 직장 생활을 하다가 어지럼증이 심해짐에따라 자꾸 넘어지게되어 퇴직을 하시게 되었다.

처음엔 어지럼 정도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발음도 어눌해지기 시작했고 손,발 떨림도 생기게 됐다.

약1년전부터는 걷는것도 힘이들어져 '워커'라고 불리는 보행보조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다 점점 더 상태가 나빠지고
갑자기 2일전부터는 아예 걷지도 움직이기도 못하게되었다.
이렇게 상태가 갑자기 나빠진적이 없기 때문에 당황..

이렇게되기 이주일전 정도에 내가 전동침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에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되겠다싶어 공단에 전화를 하게되었다.

"등급을 받고싶었던 이유
     방문목욕과 복지용구(전동침대, 휠체어) 혜택때문"

! 공단에 전화를하니 접수방법이 서류떼서 공단에 직접찾아가는거랑 인터넷접수가 있었는데 너무 멀고 움직이기 귀찮으므로 인터넷으로 접수를 했다.

인터넷접수는 신랑이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대리접수를 했고

공단에서 전화가 오고 공단직원방문 날짜가 잡혔다.

! 공단 직원이 와서 아버님 몸상태나 정신적인 상태를 체크하려 이것저것 테스트해보고 질문도 했다.

몸상태로는
보행이가능한지, 대소변처리는 가능한지, 옷입기가 가능한지, 식사는 혼자 가능한지, 세수나 양치가 스스로 가능한지 등등을 물어보고 시켜도 봤고

정신상태로는 치매인지 확인하기위해
오늘 날짜 요일 묻기, 계절묻기, 집주소 물어보기, 단어3개말하고 조금 후 되묻기 등등을 물어봄.

! 상태를 체크해서 가고 의사소견서를 보내라고 했다.
의사소견서를 받으러 가야하는데 아버님(본인)을 꼭 데려가야한다.
의사도 공단직원처럼 이거저거 체크해보고 소견서를 써준다.
소견서들고 갈필요없이 병원서 바로 인터넷으로 소견서를 공단으로 보내주었다.

! 결과는 일주일정도 뒤에 나온듯하다. 3급 판정을 받고 공단으로 인증서와 설명을 들으러갔다.
인증서는 업체와 계약할때마다 필요하니까 잘 보관해두어야한다.

! 그날 바로 집에와서 복지용구를 대여해주는 업체에 전화를 했다. (업체 리스트는 공단서 몽땅 준다.)
전동침대는 한달 대여료가 약 1만1천원, 휠체어는 4천800원 정도.

주말이 껴서 못하다가
화요일인 오늘 설치기사가와서 침대 설치해주고 계약도하고 했다.
대여는 1년간이고 대여료도 언제든 해지하면 금액은 환불가능하다고해서 그냥 1년치 일시불로 18만조금넘게 이체해주었다.

! 그 다음은
방문목욕 업체와 계약을 했다.
방문목욕 업체 사람이 방문해서 여러가지 질문과 아버님 상태를 보고갔고 일주일에1번 매주 목요일날 차량방문목욕을 하기로 계약을 했고 금액은 얼마더라.. 암튼 1만이 좀넘는 가격이었다.
결제는 말일에 한꺼번에 몰아서 하기로~~~

여기까지가 현재상태이다.

신랑 출퇴근 시간이 변덕스러운 관계로 아버님 움직이는건 어머님과 내가 거의 해야한다.

소변은 기저귀를 차고 계시지만 소변통을 하나사서 스스로 누워 소변을 받을 수 있을지 테스트해볼거고 대변이 문젠데 화장실까진 어머님이랑 같이 옮겨도 그 후엔 내가 어떻게 할 수가 없으니 어머님도 고생문이 열렸겠지..


다음 하 편에서는 소뇌위축증에 걸린 후 아버님의 생활, 우리의 생활에 대해 써보고자한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0728  (0) 2019.07.28
노인장기요양등급 - 하(일상생활)  (0) 2019.05.24
노인장기요양등급 - 상  (0) 2019.04.09
피곤 ㅠㅠ  (0) 2019.03.22
현재 내 상태  (0) 2019.01.17
2018 마지막 날  (0) 2018.12.31
댓글
댓글쓰기 폼